대학은 지역과 함께 사회의 과제 해결 및 활성화, 나아가 새로운 가치 창출에 이바지해 왔다. 이러한 대학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인구의 이동’과 ‘지역 발전’의 토대가 되어 왔다. 그렇다면 지역 대학에 기대하는 역할 가운데 ‘인구의 이동’에 요구되는 과제는 무엇인가? 이는 대학 매력도 향상과 홍보를 비롯하여 지역에 대한 애착 함양, 지역 기업의 정보 제공과 취업 지원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대학의 매력도 향상과 홍보이다. 지역의 인재 모집 관점에서 정원 수 등 교육 기회의 부족으로 인한 인재 유출 구조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대학 과제로는 교육 기관, 연구 기관으로서의 매력도 향상 및 그 홍보가 거론된다.
예컨대, 후쿠이현과 돗토리현의 진학률을 보면, 각각 28.7%와 14.9%로 정원 부족 이상으로 유출되고 있다. 매력의 향상은 지역 내외에서 인재를 유치하는 데에도 중요한 요소이며, 인적 흐름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
또한, 진학 희망자가 표준화된 학력 지표에 빠지지 않도록 대학의 매력을 전달하는 홍보 능력 향상과 고등학교에서의 진로 지도, 대학의 선발 방법 개혁 등의 개선도 동시에 추진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지역에 대한 애착 함양이다. 학생들의 정착 의욕을 높이기 위해 대학교육 과정에서 지역의 매력을 이해하고 애착을 키울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과제이다.
각 지역의 개성과 강점 같은 매력을 통해 지역에 대한 애착을 가질 필요가 있으나, 대학 교육 속에서 이러한 매력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애착을 깊게 할 수 있다.
특히, 일본의 관서 지역은 역사 유산과 고전 예능이 집적되어 있고 풍부한 식문화와 전통 행사를 보유하는 등 지역에 대한 애착을 키울 계기가 되는 매력으로 가득하다. 지식과 경험 양측에서 어떻게 이해시킬 것인지가 과제가 된다.
또한, 도시 기능의 편의성만을 누리는 입장이 되면 교통 인프라나 상업 시설이 정비·집적된 대도시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대학생에게 지역을 만드는 입장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에서 자신의 존재를 어떻게 실감하게 할 것인가가 대학에게도 중요한 과제가 된다.
끝으로, 지역 기업의 정보 제공과 취업 지원이다. 인재를 지역에 보내는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지역 기업의 정보 제공과 취업 지원이 과제가 된다.
대학생에게 지역의 중견·중소기업 정보를 얻을 기회는 대기업에 비해 적다. 지역 내 취업을 희망하면서도 다른 지역 도시로 유출되는 학생이나, 지역 대학 졸업생 채용을 희망하지만 인지도가 낮아 채용으로 이어지지 않는 지역 기업의 사례도 있다. 추진 효과 파악을 위해서도 지역 취업률 등의 지표를 설정한 후, 매력적인 지역 기업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등의 취업 지원이 필요하다.
사람의 흐름을 바꾸는 지역 대학의 과제는 이외에도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지속 가능한 과제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검토와 그에 대한 실천이 요구된다. 특히 지역 대학이 지역 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역할과 관련 과제에 대한 고민이 요구된다.
오민석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