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디지털화, 그리고 인공지능
학습은 형식교육이나 연수 기관, 직장이나 가정에서건 간에, 모든 연령대와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평생학습은 광범위한 지식, 기술, 역량 및 태도를 아우르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역량이 인정되고 육성된다.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시대에 학습 생태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자원을 사용하여 개별화된 경로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 연결되어 있다.
학습 생태계는 전 생애에 걸쳐 다양한 학습 내용, 장소 및 자원에 기반을 두고 상호 연결되어 있다. 오늘날, ‘언제 어디서나’ 학습과 개인의 필요에 맞춘 학습의 약속은 점점 더 중요한 가르침과 교육하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술은 사람들이 알게 되는(인식) 본질을 바꾸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은 형식.비형식 교육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 관계, 집단 학습 및 참여 연구도 변화시키고 있다. 다시 말해서, 기술은 사람들이 상호 작용하고 발전하며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술 지원 학습은 학습 과정 설계나 제공, 평가 및 관리에 영향을 준다. 새로운 기술은 훈련이나 교육, 학습 및 개발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팀을 구성하고 공유 자료를 찾고 콘텐츠 재활용 문화를 수용하는 등 학습 전문가의 운영 방식도 바꾸고 있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원은 다음 활동을 하고 있다.
△기술 활용 평생학습 시스템의 출현과 국가 및 세계 수준에서 품질을 향상시키고, 참여도를 높이며, 평가 모델을 개선하고, 휴대성과 기술의 인식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 잠재력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동향이 관리와 국가의 역할을 어떻게 변경하는지 조사한다.
△국가 간 및 국가 내 정보 격차로 인해 불평등 증가의 증거를 수집하고, 이 분야에서 지식 공유를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정책 대응을 찾아낸다.
조미경 글로벌 수석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