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11일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세계 각국의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를 초청해 ‘담대한 지속 가능 학습도시 청사진 :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유토피아 이니셔티브’ 주제 포럼을 개최했다.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GNLC)’는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2015년 유네스코가 설립했다. 76개국 294개 도시 중 이천시는 2016년에 가입해 학습에 대한 영감과 지식,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UNESCO GNLC) 이천시가 주관-주최했으며, 기후행동 그린 퍼포먼스 ‘지속가능도시 친환경 특별공연’과 개최도시 유네스코학습도시 이천의 그린 유토피아를 향한 미래 청사진 영상 세레모니와 함께 김경희 이천시장 개회사로 막이 올랐다.
박명서 이천시의회 의장과 송석준 국회의원(경기 이천), 박승원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광명시장), 김영국 지속가능도시포럼 공동의장(미드웨스트대학 ESG연구소장) 축사와 이리나 보코바 제10대 유네스코 사무총장(미래글로벌공동체재단 명예 이사장)의 영상 메시지 축사로 시작된 포럼은 이탈리아, 독일, 호주, 벨기에, 헝가리 등 9개국 유네스코 학습도시가 모여 우수사례를 공유했으며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됐다.
개최도시 및 참가도시 시장이 참석해 지속가능 글로벌 학습도시 시장 세션 – 사례 공유 및 교류협력 의향서 조인식이 펼쳐졌으며, 최운실 유네스코EAC 학습도시 자문위원장(전 유네스코국제평생교육기구 UIL부의장)이 세션을 진행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대한민국 최초의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이 함께하는 모델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이천형 환경교육의 지속 가능한 사례를 발표했으며, 멕시코 라파즈시, 콜롬비아 툰하시, 태국 핫타이시의 사례를 공유하고 3개국과 지속 가능한 학습도시 교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지속 가능한 학습도시가 단순한 개념이 아닌 일상에서 실천해야 하며, 새로운 접근법, 새로운 상상력, 새로운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화사례로 ▲이탈리아의 친환경 자전거 버스와 자전거 공유 사례 ▲독일 함부르크의 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인증제 사례 ▲호주 기후 미래 청소년 자원봉사자 활용 사례 ▲헝가리의 과학 축제와 함께 하는 평생학습축제 사례 ▲벨기에는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사례 등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대표 9명이 각 도시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동향과 이슈를 발표했다.
이천시는 멕시코, 콜롬비아, 태국 등 3개 도시와 학습도시 간 교류 의향을 확인했으며, 앞으로 전 세계 학습도시와 교류와 연대를 통해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 학습도시, 포용 학습도시, 녹색 학습도시, 스마트 학습도시, 상생과 공존의 학습도시를 선언했다.
김경희 시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열쇠는 교육이다”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세계 학습도시와 함께 연대해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문화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원종성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