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박사펠로우십-일대일로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 운영
10월 20일~31일 ‘CUHK 대학원 가상 정보주간’ 개최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는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홍콩중문대학교(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CUHK)는 이러한 재정적 장벽을 낮추고 세계적 수준의 학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홍콩박사펠로우십제도(Hong Kong PhD Fellowship Scheme, HKPFS)’를 비롯한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UHK는 HKPFS를 통해 우수한 박사과정 지원자에게 정규 학업 기간 동안 등록금 전액 면제와 생활비, 기숙사비, 여행 지원금 등 총 23만 달러(USD 230,000)에 달하는 경제적 지원이 제공된다.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가 지원하는 일대일로 장학금도 CUHK를 대표하는 장학제도다. 일대일로 국가 출신의 1학년 연구 대학원생을 선발해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부 자비 부담 과정에서도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입학 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CUHK는 2026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32위를 차지했으며, 230여 개의 영어 과정 대학원을 운영한다. 교육학 및 교육연구, 위장병학-간질환 분야는 세계 2위, 간호학 5위, 인공지능-컴퓨터과학 7위, 언어학 10위 등 총 22개 전공이 세계 상위 30위 안에 포함됐다. 학생들은 최첨단 연구 인프라와 학제 간 협력 기회, 세계적 교수진의 멘토링을 통해 학문적 성장을 이룰 수 있으며, 국제도시 홍콩의 문화-산업적 기회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장학생 사례도 눈에 띈다. 브라질 출신의 파브리시오 올리베이라 다 실바(Fabricio Oliveira da Silva) 박사는 HKPFS 장학생으로 CUHK에서 수학하며 국제 학회 발표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쌓았다. 그는 “CUHK에서의 학업은 지적 성장과 개인적 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홍콩 출신의 야신 말키(Yasine Malki) 박사과정생 역시 “세계적 교수진의 멘토링과 협력적 연구 환경 덕분에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전했다.
CUHK는 오는 10월 20일부터 31일까지 ‘CUHK 대학원 가상 정보주간(Postgraduate Virtual Info Week 2025)’을 개최한다. 이 기간 동안 예비 대학원생들은 과정별 상세 정보와 장학 제도, 교수진 및 재학생의 경험담 등을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홍콩중문대학교(CUHK) 대학원 입학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원종성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