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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이슈 브리핑»KERIS 정제영 원장, 다보스포럼 ‘AI 디지털교과서 비전’ 발표
    이슈 브리핑

    KERIS 정제영 원장, 다보스포럼 ‘AI 디지털교과서 비전’ 발표

    lltimes3By lltimes32024년 07월 01일댓글 없음2 Mins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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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 이하 KERIS)이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하계 연차회의에 참석해 ‘하이터치(High Touch), 하이테크(High Tech)’로 알려진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비전 및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성장을 위한 차세대 프런티어’를 주제로 6월 25일~27일 중국 다롄에서 열린 다보스포럼에는 리창 중국 총리,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 등 정-재계, 사회단체, 국제기구, 학계 등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 1500여명이 참석했다.

    AI 시대 교육의 미래방향을 조망하기 위해 국제적 교육 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육 4.0 연합’을 구성했으며 지난 4월 ‘교육 4.0을 위한 AI의 역할’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보고서에서는 교육의 미래를 견인하는 교육 4.0을 구성하는 체계로 총 8가지의 핵심역량을 제안하고 있다. 글로벌 시민역량, 혁신 및 창의적 역량, 테크놀로지 역량, 대인관계 역량,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 포용적 학습, 문제해결기반 협력학습, 평생학습 및 학습자 주도성이 포함돼 있다. 특히 국제적으로 주목하는 정책 사례로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사례가 소개됐다.

    이번 다보스포럼에서 미래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AI 시대의 학습’ 세션에 초청받은 KERIS는 디지털 전환기 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AI 디지털교과서의 비전과 추진현황을 국제사회와 공유했다.

    본 세션에서 AI 기반 교육 혁신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에 부응해야 하며 교육 현장과 협력하여 학습 목표를 충족시키고, 교사가 인간적 상호작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아울러 교육과 AI 융합을 위해 학습자 대상 서비스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인프라, 교사 연수, 데이터 보안 등에도 정책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이 주목을 받았다.

    정제영 원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디지털 및 인공지능 소양은 단순한 기술적 지식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 행동양식, 가치관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핵심역량이다”며 “교육과 직업 훈련, 평생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함양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500만 명의 학생에게 500만 개의 개별화된 교과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현황을 소개해 많은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정 원장은 “세계 최초로 도입되는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며 “향후 디지털 대전환기 미래교육 준비를 위해 국제기구 및 세계 각국의 전문기관과 연대와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원종성 편집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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