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학이 인적 흐름을 변화시키고 지역 발전에 공헌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또한 기대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제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인적 흐름의 변화를 위해 대학에게 요구되는 제안 3가지이다.

첫째, 특징적인 교육·연구 추진과 대학 인지도의 향상이다. 지역 특성과 관련된 연구나 강점이 있는 분야에서 우수한 사업을 수행하고 해외를 포함해 널리 알리는 것을 제안한다.

대학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 기초가 되는 역사·전통을 가진 특징적인 연구나 시대 흐름을 반영해 변화하는 새로운 교육 등 중장기적으로 대학의 강점으로 키워나갈 분야를 명확히 하고 성과를 축적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홍보에서는 진학생 본인을 포함한 대학 진학 시 관계자(보호자 및 고등학교 진로 지도 교사)에 대한 홍보 방식과 그 전략을 재구축하여 지역은 물론 지역을 넘어선 진학을 확대해야 한다.

정보화가 진전된 현대사회는 브랜드나 기술, 특허와 같은 무형자산이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는 역할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에서는 학생을 참여시키면서 이미지 향상에 연결되는 노력을 하고, 대상에 맞춰 정보를 편집·발신하는 홍보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효과적으로 홍보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민간 기업의 비결을 도입하는 등 기업이 보유한 기능의 활용도 검토해야 한다.

둘째, 지역 내 기업 방문 투어 등 취업 지원의 시행이다. 대학은 일상적으로 지역 기업과 연결을 유지하며 세심한 매칭을 통한 지역 기업의 정보 제공 등의 취업 지원을 전개해야 한다.

지역 기업을 방문하여 기업 간부와의 교류 및 시찰을 통해 사풍과 근무 환경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지원 의욕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불일치로 인한 조기 퇴사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개별 방문 외에도 지역 기업이 참여하는 박람회나 전시회에 학생이 참가하는 것도 매력적인 기업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된다.

나아가 지역 활성화에는 각 대학에 다니는 유학생의 역할도 중요하다. 과제는 어떻게 유학생과 해외 인재를 원하는 기업 간의 매칭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가이다.

국내 또는 유학 중인 대학 주변에서 취업을 희망하면서도 국내 특유의 취업 활동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취업을 포기하는 유학생도 많다. 유학생의 지역 정착을 위해서는 취업 정보를 영어 등 다양한 언어를 제공함으로써 유학생이 기업을 알고 이해할 기회를 늘려야 한다.

셋째, 장기간의 과제 해결형 학습 등의 도입이다. 지자체가 추진하는 과제 해결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지역 기업에 대한 인턴십 등의 기회를 통해 학생이 지역과 주체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관여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학생이 지역의 일원임을 실감하고, 지역에 대한 애착을 키우며 지역에서 일하려는 의욕을 높이는 데 있어 중요하다.

이러한 실천적 장을 마련하는 데 대학이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과제 탐구형 교육으로 학점 취득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또한, 인턴십은 지역에서 일하는 기업을 알게 하고 매칭의 기회로도 작용할 수 있다. 인턴십을 수용하는 기업을 개척하면서 학생들에게 기업의 매력을 전달하고 인턴십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오민석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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