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평생학습원(UIL: 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이 ‘제6차 세계 성인학습 및 교육보고서(GRALE: Global Report on Adult Learning and Education)’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설문조사를 시작했다. 이 보고서는 급변하는 세계에서 성인학습 및 교육(ALE)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국제적 노력의 중요한 이정표이다.

UIL이 아프리카 평생학습재단(African Foundation for Lifelong Learning)과 협력하여 지난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모로코 왕국 라바트에서 개최한 지역 역량 강화 워크숍에서 자료 수집이 시작되었다. 이 워크숍에서 아프리카 16개국 대표들은 성인학습 및 교육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를 받았다.

GRALE 6 자료 수집 출범 행사에서 모든 유네스코 회원국이 국가 성인학습 및 교육 자료를 보고하도록 촉구하였다. 회원국의 자료 수집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UIL은 UIL 학습 허브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실시했다.

자료 수집은 마라케시 행동강령(Marrakech Framework for Action) 실천 점검을 지원하고 2027년 발간 예정인 GRALE 6의 기초가 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과제를 파악하고, 포용적이고 회복탄력적이며 미래에 대비한 전 세계 성인교육 시스템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도구이다.

급변하는 세상에 대응하기

GRALE 6에서 성인학습 및 교육이 오늘날 사회를 재편하는 근본적인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디지털화와 경제적 격변부터 기후 변화, 갈등, 보건 위기에 이르기까지, 이 보고서는 성인학습 및 교육 시스템이 이러한 과제에 어떻게 적응하고 대응하는지,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가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어떻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현대 성인학습과 교육의 핵심적인 갈등, 즉 학습자의 회복탄력성과 적응력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과 그들의 역량 강화 및 주체성을 증진해야 할 필요성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논의할 것이다.

GRALE 6의 주요 목표

▲전 세계 성인학습 및 교육 현황에 대한 폭넓은 개요를 제공한다.

▲급격한 변화가 성인 학습자와 교육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술, 경제, 사회, 환경 및 건강 관련 등 갑작스럽고 중대한 전환이 성인학습의 요구와 기회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깊게 이해하게 한다.

▲ALE 시스템의 적응력을 평가하고, 현재 ALE 시스템이 이러한 급격한 변화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도전과 기회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모범 사례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발굴하고,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제기되는 도전과 기회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성공적인 정책, 전략 및 프로그램을 조명한다.

▲정책 입안자, 교육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정책 권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 및 지침을 제공하여 급격한 변화에 직면한 ALE 시스템의 회복탄력성과 대응력을 강화하고, ALE가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변화를 주도하고, 필요한 경우 저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 주제 영역

GRALE 6에서 가장 시급한 세계적 관심사를 반영하는 네 가지 핵심 주제는 아래와 같다.

△디지털화와 성인학습 및 교육의 현황
△성인학습 및 교육과 경제 변화
△성인교육을 통한 기후 변화 대응
△분쟁 및 분쟁 후 재건에서의 성인학습 및 교육

조미경 글로벌 수석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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