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스포츠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멀티 스포츠이다.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멀티 스포츠란 아동들이 여러 스포츠를 동시에 하는 것을 말한다. 문부성은 아동들의 스포츠 활동을 위해 특히 주니어 시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일본형 멀티 스포츠 환경 구축 및 충실화에 힘쓰고 있다.

우선, 멀티 스포츠의 의의를 보면,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이후 국제경기대회나 해외 프로 스포츠 리그 등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일본인 선수들이 늘어났다. 그 선수 중에는 어린 시절 현재의 종목과 별개로 여러 스포츠를 경험한 선수들도 있다.

멀티 스포츠 환경 구축으로 아동들의 스포츠 활동이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여러 스포츠를 경험하는 것은 신체 기능 향상과 부상 예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티에 소속됨으로써 아동 스스로가 사회성과 협동심 등을 기르는 교육적 의미도 있다.

또한, 아동들이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적성 등을 알게된 후 본격적인 경기 활동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멀티 스포츠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매우 보편화되어 있다. 예컨대 미국은 운동 동아리 활동에 시즌제가 도입되어 중고등학생의 80% 정도가 멀티 스포츠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중고등학생은 한 종목만 하는 경우가 많아 지역에서도 멀티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은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문부성은 2024년도부터 주니어기 아동을 대상으로 국내에 적합한 일본형 멀티 스포츠 환경 구축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시작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첫 번째 사업으로 지역 내 어린이들의 다양한 스포츠 기회 창출 지원 사업을 통해 츠쿠바대학에 위탁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즉 ▲멀티 스포츠에 관한 국내외의 선진적인 대처 및 연구 성과 등의 조사 ▲스포츠 단체 등과 연계한 멀티 스포츠 체험 이벤트 실시 ▲아동들의 자율 학습을 위한 트레이닝 동영상 제작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2024년 11월 7일 일본 도쿄 캠퍼스 분쿄 캠퍼스에서 멀티 스포츠 컨벤션 ‘일본의 스포츠 혁명이 지금, 시작된다’가 개최되었다. 일본이 지향해야 할 멀티 스포츠 환경의 모습을 주제로 국내외의 멀티 스포츠 관련 정책 및 선진적인 대처 사례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각국의 지식인 등과 함께 일본형 멀티 스포츠 환경 구축을 위한 과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토론이 진행되었다. 행사장에는 스포츠 및 교육 관계자 등 약 200명이 참석해 멀티 스포츠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회의 주요 내용은 멀티 스포츠는 운동능력의 향상이 목적이 아니라 스포츠와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게 되는 것, 웰빙의 향상이라는 관점이었다. 다양한 니즈에 맞춰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외 스포츠에 관한 시책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행정부를 포함한 큰 프로젝트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한 청중은 “어느 나라나 스포츠는 문화로 뿌리내리고 있지만, 나라마다 스포츠라는 것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다르고, 스포츠의 발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다르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일본은 멀티 스포츠 환경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시동이 걸렸다. 앞으로 조사 연구와 지역별 실천을 거듭하면서 일본의 실정에 맞는 일본형 멀티 스포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문부성이 앞장서서 노력해 나가고 있다.

미래의 선수 탄생, 지속적으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창출,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멀티 스포츠 환경 구축을 위해 한국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오민석 편집위원

Share.
Leave A Reply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