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포츠OO라는 개념으로 IT, 디지털 전환, 관광, 음식, 호스피탈리티, 농업 등 전통적으로 스포츠와 관련이 적었던 분야와 결합함으로써 혁신을 일으키고 스포츠 비즈니스로서 성립시키는 흐름이 생기고 있다.
이중 스포츠 관람 시 고가 입장권 비용을 내고 경기 관람과 함께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창의적인 요리나 기념품, 경기 전후 선수와의 교류, 음악·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스트레스 없는 출입 등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포츠 호스피탈리티는 유럽과 미국 등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2022년 스포츠 호스피탈리티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약 4,805백만 달러, 향후 연평균 성장률(CAGR) 13.5%로 성장해 2029년에는 11,696백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스포츠 호스피탈리티는 스포츠를 통해 다양한 허브 역할을 하며, 경기장 내 스포츠 관람의 질 향상뿐 아니라 리그·클럽 등의 수익화, 나아가 스포츠의 성장 산업화에 이바지한다. 또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에 창의성을 더함으로써 스포츠 관람 용도의 확대, 도시 개발,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예컨대, 스포츠 관람 용도의 확대 측면에서이다. 관람석이 있는 경기장 내의 특별한 스포츠 호스피탈리티 전용 공간(이하, 호스피탈리티 전용 공간)을 활용하여 스포츠 관람을 겸한 비즈니스 미팅이나 회의, 복지 혜택의 일환으로 사내 파티나 시상식 등을 진행할 수 있다.
그 결과 스포츠 호스피탈리티의 비즈니스 혜택이나 효과로는 스포츠를 매개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으로써 기업의 수익 확대, 고객과의 강력한 관계 구축, 직원 간의 교류 촉진, 동기 부여 및 애사 정신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지역 활성화 측면에서 보면, 특별실의 음식과 장식을 지역 특산품에 초점을 맞춰 제공함으로써 지역 소비 확대와 지역 상품·서비스의 홍보에도 공헌할 수 있다. 스포츠 호스피탈리티는 지방 도시의 클럽 운영이나 지역 활성화 관점에서 보면, 호텔이나 요리점 등 접대나 협상, 회의 장소가 도시 지역에 비해 적은 경향이 있다.
이런 여건 속에서 관람석이 있는 경기장에서 진행함으로써 지방 도시의 새로운 매력을 알리는 장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호스피탈리티는 관람하는 스포츠의 가치를 높이고, 스포츠 비즈니스의 고부가가치 콘텐츠 창출 분위기를 반영해 후원자, 부유층, 핵심 팬을 중심으로 비일상적인 관람 경험과 비즈니스 협상 등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그 역할이 기대된다.
이는 결국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나 프로 스포츠 리그의 산업 확대로 인해 단순히 경기를 관람하는 것뿐 아니라 호스피탈리티 측면을 포함해 경기 전, 경기 중, 경기 후 일반 티켓 관객과는 다른 경험이나 체험이 필요하게 된 일상 스포츠 개념의 전환·확대를 의미한다.
